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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주면 다시 이마트 19.12. 영업잠정 실적이 나올 것이다. 19년 내 계좌의 다른 수익율을 다 깎아 먹은 주식이 이마트. 이제 정말 다시 보아야할 때일까?
작년 초에는 쿠팡, 마켓컬리 등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의 싸움에 대한 이야기 많았다. 과거에도 늘 주장해왔지만, 많은 사람이 쿠팡이나 마켓컬리 등을 거론하며 이마트를 지는 별이라고 폄하했었지만. 만년 적자 기업과 만년 (아 더이상은 아니구나...) 흑자 기업의 전쟁에서 누가 이기는지는 당연히 나는 이마트의 손을 들었었다. 1년 동안 늘 던지는 질문은
지금... 너무 싼 가격 아닌가?
19년의 마지막 잠정공시를 보면 1-11월의 전체 기간을 보면 사실 투자는 한층 더 쉬워진다. 추적해보면 할인점은 성장률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피터기는 전쟁 덕에 주춤하는 것 같았지만 지속 성장. 트레이더스는 꾸준히 성장. 전문점은 정리를 하고 있어서 인지 연말이 될수록 전체 성장률이 떨어지는 추세이다.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다음과 같다.
- 할인점 성장률 +3.2% (기존점 -3.4%),
- 트레이더스 +22.3% (기존점 +2.1%),
- 전문점 +34.2%
물론 12월의 잠정실적을 다음주에 보아야겠지만, 2020년이 더 기대된다. 그 외에도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50%에서 나오는 배당은 언제나 든든하며(대한민국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언젠가 등진다면 그때는 이마트 매도를 고려해야한다고 생각), 와인장터 또한 신세계 때문에 중소 시장이 다 죽어가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(지인 피셜). 성장하는 와인시장과 스타벅스라는 매력, 그리고 무엇보다 반려동물들의 체인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개인적으로 좀 높이 산다.
외부적인 상황들. 마켓컬리, 쿠팡... 모두 매출은 순항중인데 글쎄. 피 철철 흘리는 몸집불리기가 가져올 최후의 모습은 위워크가 작년에 미국에서 보여주지 않았나 싶다. 이 가격은 크게 다치지 않을 가격아닐까? 다시 한번...
지금... 너무 싼 가격 아닌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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